케이블그랜드(Cable Gland) 및 배선시스템 > 제품이야기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제품이야기

케이블그랜드(Cable Gland) 및 배선시스템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6-10-31 08:13 조회42,885회 댓글0건

본문

prod_cg1.jpg케이블 그랜드(Cable Gland)란 무엇인가?
케이블그랜드는 케이블을 배전반(Junction Box)같은 전기장치에 연결할때, 단단하고 안전하게 연결할 수 있도록 사용하는 장치입니다. 만일 배전반(Junction Box) 하단에 구멍을 뚫어 구멍사이로 케이블을 단순 연결하기만 하면, 케이블과 배전반간에는 아무런 지탱하는 힘이 없기 때문에 케이블이 이리저리 흔들리고 불완전하게 연결될 것입니다. 왼쪽 사진처럼 케이블그랜드를 사용해야 케이블과 배전반간에 물리적으로 완벽하게 연결할 수 있고, 전기장치는 비로소 외부와의 연결을 공고히 할 수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케이블 그랜드에 접지나 절연의 기능까지 가능하도록 Accessories를 추가할 수도 있고, IP등급(방수방진)의 유지도 가능합니다. 또, 방폭장비에 연결하는 경우에는 방폭보호등급의 유지를 위해 적절한 방폭용 케이블그랜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케이블 그랜드의 종류와 배선시스템
케이블그랜드의 종류는 기본적으로 케이블의 종류에 따라 달라집니다. 그리고 그 케이블의 종류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배선시스템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배선시스템(Wiring System)은 크게 3가지로 나누는데 첫째, 금속배선관(rigid metal conduit), Armoured용 케이블, Non-Armoured 케이블입니다.

 

prod_cg2.jpgprod_cg3.jpg배선시스템의 종류

1) 금속배선관 : 금속배선관(conduit) 시스템은 미국, 캐나다 일부지역, 남아프리카공화국, 중동 및 아시아 등 NEC코드를 사용하는 지역에서 널리 사용됩니다. 이 방법은 도체선을 배관내에 넣어 사용하기 때문에 도체선의 물리적, 화학적인 손상으로부터 가장 안전한 방법입니다. 다만 설치비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어 캐나다에서는 TECK 케이블로 많이 넘어가고 있습니다. 미국내에서도 배선관시스템과 케이블시스템을 동시에 사용하며, 염분이 있는 해양지역에서는 부식에 강한 케이블시스템을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2) TECK 케이블 : 배관시스템이 아닌 케이블 시스템에서는 케이블을 크게 TECK, steel wire armored, steel wire braided, lead sheathed and unarmored 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중 TECK 케이블은 캐나다에서 주로 사용되며, 크게보면 armoured 케이블의 변종으로 metal clad 케이블에 절연을 위해 PVC 피복을 추가로 도포한 형태입니다.

3) ARMORED 케이블 : Armoured 케이블은 영국과 영연방에서 많이 사용하는 형태로, 케이블 내부에 금속재질로 한번 더 둘러 케이블의 물리적인 보호와 접지(earthing)를 용이하게 한 형태입니다. Armoured의 형태에 따라 단순 wired 인지, 테이프(tape) 형태로 감쌌는지, 격자형태(braided)로 둘러쌓아 좀더 유연하게 만들었는지에 따라 분류합니다. 약자로는 Steel Wire Armored(SWA, 약어표시로는 W), Steel Tape Armored(STA, 약어표시로 Z), Wire Braid Armored(WBA, 약어표시로는 X)로 표시합니다. 일반 방폭전기자재용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Type입니다.

4) LEAD SHEATH 케이블 : Lead sheath케이블은 개별도체를 연피로 감싼 케이블입니다. 석유공장 등에서는 보통 케이블을 지하에 매설하는데, 이때 석유부산물들이 땅으로 흡수되면서 발생하는 탄화수소성분으로부터 케이블을 보호하기 위한 케이블입니다.

5) NON-ARMOURED 케이블 : Non-Armoured케이블은 흔히 사용하는 SO케이블 같이 , 접지도체를 포함하는 케이블입니다. Zone지역 분류시스템에서는 케이블을 발화원으로 보지 않기 때문에 케이블의 물리적인 손상에 대한 보호가 필요없는 것으로 여깁니다. 만일 케이블을 보호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케이블을 배관속에 넣거나 케이블트레이(Cable Tray)를 사용할 뿐, 케이블 자체에 보호장치를 넣지는 않습니다. 이런 특징 때문에 Non Armoured 케이블은 유연하고 제작과 설치에서 속도가 단축되며 경제적이라는 장점을 갖게되고,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아시아와 아프리카의 일부지역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제어용 장비등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같은 배선시스템들은 설치되는 지역에 따라 관례적으로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중동지역에 실행되는 공사에는 해당지역의 배선시스템을 적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야 기존 설비들과 연결할 수 있을테니까요. 사용지역에 따른 배선시스템은 아래와 같이 알려져 있습니다.

 

사용지역(Area)

배선시스템(Cable Type)

나사산(Thread) Type

북미지역 (North America)

Metal Clad Aluminum

NPT

캐나다(Canada)

TECK

NPT

영국(United Kingdom)

Steel Wire Braid

BS

중부유럽(독일)

Unarmored Cable

Metric, PG

유럽(해양offshore)

Steel Wire Braid

Metric

중동지역(Saudi Arabia, Kuwait)

Steel Wire Armor, Unarmored Cable

Metric, NPT

극동지역(far East)

Steel Wire Armor, Unarmored Cable

Metric, NPT

 

출처: R.STAHL의 DIN EN 60079-14 (2014) Electrical installations design, selection and erection자료 및 Cortem사의 the EN 60079-14 standard, the correct use of cable gland 편 참고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제품이야기 목록

Total 5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제품이야기 목록
5. 정션박스에서의 MDP(Maximum Dissipated Power)의 의미와 사용 인기글
글쓴이: 관리자 | 날짜: 2017-01-30 | 읽음: 23855
정션박스(Junction Box)란 무엇인가? 정션박스(Junction Box)는 전기배선의 설치와 유지 관리 등을 쉽게 하기 위한 배선을 위한 장치를 박스 내부에 넣어 보호하도록 만든 장치 입니다. 배선장치로는 여러종류의 커넥터가 있겠지만 주로 단자대(Terminal Block)을 사용하기 때문에 Terminal Box라고도 합니다. 정션박스와 터미널박스 모두 전기적으로 연결하고 끊는 같은 기능을 하지만, Terminal Box는 내…
4. 케이블그랜드 시장규모과 메이커별 제품모델비교 인기글
글쓴이: 관리자 | 날짜: 2017-01-06 | 읽음: 9689
케이블그랜드의 세계시장 한 조사에 의하면 케이블그랜드 시장은 2015년현재 1.62 billion (USD) 정도의 규모로, 연평균 6.7%로 2021년까지 2.32 billion의 규모로 성장을 계속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케이블 그랜드 시장중 산업용 케이블 그랜드가 전체 시장의 90%정도를 차지하지만, 방폭(Ex d)용 케이블 그랜드의 성장세도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지역별로 보면 그림1에서 보이듯 …
3. 방폭 케이블그랜드를 선택할때 따져봐야 하는 것들 인기글
글쓴이: 관리자 | 날짜: 2017-01-03 | 읽음: 24466
방폭용 케이블그랜드의 선택 방폭용 케이블그랜드를 선택하는 경우라면, 먼저 방폭용 케이블그랜드가 가지는 일반적인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케이블 그랜드가 설치될 장비의 가스그룹, 온도등급, IP등급, 내충격성(imapact resistance), 장비의 보호등급의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가스등급은 장비가 설치될 장소에 맞는 등급을 따르면 되고, 온도등급은 케이블그랜드가 자체적으로 발열하지는 않으므로 무시하셔도 됩니다. IP등급은…
HAWKE,호크사 케이블그랜드, 501/453/RAC
2. 케이블그랜드를 선택할때 따져봐야 하는 것들 댓글1 인기글
글쓴이: 관리자 | 날짜: 2016-12-15 | 읽음: 22450
케이블 그랜드(Cable Gland)의 선택방법 앞서 알아본 배선시스템의 기본목적은 배선 그 자체에만 있지않습니다. 단순한 배선을 넘어 설치규정 등을 고려해야 하고, 연결되어지는 장비들의 보호등급을 유지하며,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배선 케이블의 물리적인 손상, 화학적 부식 등 위험한 상황 등도 예방해야 합니다. 같은 맥락에서 케이블그랜드를 선택할때도 마찬가지 입니다. 케이블그랜드가 설치될 장비의 방폭 보호등급을 유지하고, 사용…
상단으로

(주)태경T&C | TEL.02-469-0768 FAX.02-469-0767 Email.sales@tktrade.co.kr | 주소.서울시 송파구 법원로128 C동1116호 (문정동, SK V1 GL메트로시티) (우편번호:05854)

Copyright © www.tktrade.co.kr All rights reserved.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