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C코드에서의 Dust Group 구분과 의미 > 방폭이야기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방폭이야기

NEC코드에서의 Dust Group 구분과 의미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8-04-30 14:02 조회8,360회 댓글0건

본문

regul_grpd1.jpg

regul_grpd2.jpg

regul_grpd3.jpgCLASS II 지역의 분진 그룹 E, F, G

Class I 지역이 가스에 따른 위험지역으로 4가지(A,B,C,D)로 세분된다면, Class II 지역은 분진에 따른 위험지역으로 3가지로 세분됩니다. Group E, Group F, Group G 입니다. 각 그룹은 가스에서의 분류처럼 분진 고유의 폭발조건과 그에 따른 보호방법 등에 따라 분류합니다. 등기구나 모터와 같은 발열성 장비를 취급할 때 분진 특성에서 파생되는 발화온도와 전기전도성, 장비에 분진이 쌓여있을때의 장비발열에 대한 보온효과 등을 고려합니다.
Group E는 알루미늄, 마그네슘과 같은 금속성 분진입니다. 비교적 가공하기 쉬워(abrasive) 분진이 되기 쉬운 재질이며 전기적 전도성이 있습니다. 만일 박스내부로 들어가게 되면 전기 오작동의 원인이 되거나 발화의 원인이 되고, 모터의 베어링에서는 과열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Group E의 분진이 쌓일 수 있는 곳은 보통 Division 1 지역으로 분류됩니다.
Group F는 탄소성분이 포함된(carbonaceous) 석탄 분진을 말합니다. 이 그룹의 발화온도는 Group E 분진들보다는 낮은데다, 장비로부터 발생하는 열을 보온하는 효과(thermal insulating value)가 높기 때문에 장비 표면에 분진이 쌓이는 것을 주의해야 합니다. 어느정도 장비 표면온도에 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전기에 대한 전도성도 어느정도는 있지만(semi-conductive) 통상 600V이하의 장비를 취급하는 경우에는 큰 문제가 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Group G에 해당하는 분진은 플라스틱성 분진이나 대부분의 화학성 분진, 식품이나 곡물가루를 말합니다. 이 그룹의 분진은 전기적 전도성은 없습니다. 하지만 온도를 가두는 보온 속성이 다른 분진그룹에 비하면 가장 높고, 그에 따라 발화(가능)온도도 가장 낮습니다. 따라서 이 분진이 있는 지역에서 전기장비를 사용하는 경우라면 장비의 표면온도에 반드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높은 표면온도는 그 위에 쌓여있는 분진층에 의해 발화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한편 Class III 지역의 물질에서는 Group이 분류되지 않았습니다. 다시말해 세분화된 Group이 없어 Group은 앞서 알아본 Class I 지역의 Group A, B, C, D에 Class II 지역의 E, F, G까지만 있습니다. 만일 Class II 지역에 Group이 있었다면 H, I로 분류되었을까요?

 

Class II 지역의 DIvision 구분법

분진은 평상시 공기 중에 떠다니는 때에는 폭발사고때의 에너지를 배가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위험하고, 장비표면에 가라앉은 경우에는 장비의 보온효과를 만들기 때문에 위험합니다. 그런데 장비 표면에 쌓여있는 분진의 경우에는 앞서 살펴보았던 Division의 분류가 별 소용이 없을 수 있습니다. Class II 지역에서 Division을 나누는 기준은 연간 10시간이냐, 또는 1000시간인가를 기준점으로 과연 분진 얼마동안(시간) 존재하는지를 따지는데, 장비위에 쌓여 있는 분진이라면 이를 제거하기 위한 특별한 조치가 없는 한 계속해서 존재하기 때문에 시간의 의미가 없게 됩니다.
해서 이런 경우에는 장비위에 있는 먼지층의 두께를 기준으로 분류하게 됩니다. 조건은 24시간동안 쌓이는 환경이며, 장비의 주요부분을 기준으로 합니다. 먼저 먼지층의 두께가 1/8인치보다 클 경우에는 그룹에 상관없이 Division 1로 분류합니다. 만일 1/8인치보다는 작지만 장비의 색상을 식별할 수 없을 정도로 쌓인 경우라면 그룹E는 Division 1로, 그룹 F와 G는 Division 2로 분류합니다. 먼지층이 형성되어 있지만 먼지층 아래의 장비 색상까지도 식별이 가능한 경우에는 Division으로 분류하지 않습니다. IEC 코드에서는 5mm 이상의 먼지층은 장비의 허용가능한 표면온도가 기하급수적으로 낮아지게 만든다는 점에서 위험한 기준 중에 하나라고 했지만, NEC 코드에서는 1/8인치가 그 기준인 셈입니다.

 

IEC 코드와의 비교

IEC 코드의 가스등급 표시는 IIC(또는 II)의 표시만으로도 IIC는 물론 그보다 하위등급인 IIB등급과 IIA등급용으로도 사용가능한 장비라는 것을 나타냅니다. 하지만, NEC 코드는 그렇지 않습니다. 단순히 Group A만 표시한다고 A는 물론 Group B, C, D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해석되지 않습니다. 가장 위험한 Group A의 아세틸렌에 사용한 가능한 장비할지라도 나머지 Group B, C, D라고 표시해야만, Group A, B, C, D에 모두 사용 가능한 장비라고 해석됩니다. 사용가능한 지역은 무조건 열거해야 된다는 뜻입니다. 만일 아세틸렌에만 사용가능하지 않다면 Group B, C, D로 표시해주면 됩니다.

 

각 그룹별 IEC 코드와의 상세 비교는 아래의 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각 코드별로 대응되는 그룹을 정리하자면 그룹E는 IIIC, 그룹F와 그룹G는 IIIB로 변환됩니다. 그리고 Class III가 그룹 IIIA에 대응됩니다.

분진의 형태

Division 시스템의 분진그룹

Zone 시스템의 분진그룹

전도성 분진

Class II, Group E

IIIC

비전도성 분진

Class II, Group F, Group G

IIIB

가연성 부유물

Class III

IIIA

 

자료출처: HAZARDOUS LOCATION DATA(Killark)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방폭이야기 목록

게시물 검색

TEL. 02-469-0768 FAX. 02-469-0767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대학3로4번길 7, 2층202호 (이의동, 광교U시티)
(우편번호:16225)

상단으로
PC 버전으로 보기